KOREA STATIONERY INDUSTRY COOPERATIVE

2020년도 기본운영목표 및 사업추진 계획

개요

   2020년도 세계경제는 미중무역갈등이 이어지고 보호무역주의 확산으로 수출이 부진하고 투자가 감소하여 지난해에 이어 세계경기의 하향세가 이어질 전망이다. 국내경기도 세계경기둔화에 따른 수출부진 지속으로 2%성장세가 무더지고 1%대 성장에 그쳐 세계경기에 비해 더 빠르게 활력이 떨어질 것으로 여러 기관들이 전망하고 있다 우리문구산업도 생산가능 인구감소가 본격적으로 실물경기에 영향을 미쳐 문구관련 소비가 감소되는 등 많은 어려움이 예상되는바 현재 위기상황을 인식하고 유지 발전시켜가기 위한 생존을 전략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우리 조합은 불확실성이 크고 어려움이 예상되는 2020년 경영환경을 극복하고 새로운 기회를 엿보기위해 사업추진의 중점 목표를 <위기극복을 위한 경쟁력 강화에 최선을 다하자>에 두고 조합원사의 수출촉진, 정보화와 조직강화, 협업 및 공동화를 촉진하는 사업에 중점을 두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조합은 수출촉진을 위해 정부지원 수출컨소시엄 한국관 파견과 신시장 개척을 위한 인도 수출상담회와 베트남 소비재 전시회 참가를 추진하고 영문판 문구 종합카탈로그 Korea Stationery를 새롭게 발간하여 국내외 문구전시회에서 배부하고 전시회 참관 및 시장조사단을 4회 파견할 계획입니다.

   조합은 문구산업의 대내외 홍보와 미래발전 방향을 제시하기위해 문구생활산업전-SISOFAIR 2020를 개최하고 품목 다양화를 위한 문구생활산업관 설치, 바이어 초청매칭 상담회, 신제품경진대회, 세미나를 개최하여 실질적은 싱담기회를 제공하여 문구시장의 활성화에 기여하도록 할 계획이며 단국대학교 GTEP사업단과 산학협동으로 무역인력지원 및 해외 전시업무를 추진할 계획입니다.

   조합은 문구인의 자부심과 사명감을 고취하기 위한 제21회 문구의 날 기념식을 문구인 화합과 축제의 장이 되도록 준비하고 한국문구의 우수성을 대내외에 홍보하기 위해 <한국문구>를 연6회 발간 배부하는 한편 조합 홈페이지(www.ksic.co.kr) 운영을 통해 문구인 소식 및 경영정보, 신제품 소개 등 문구업계 정보 매체로 활용하도록 강화해 나갈 예정입니다.

   또한 조합은 아시아태평양문구협회(APSA)에 가입하여 해외문구단체와의 교류 협력을 강화하고 조합원 및 문구관련 업체를 직접 방문하여 조합 사업및 신규 조합원 가입 유치 및 애로 의견을 수렴, 정부 건의 등 정책 자료로 활용하고 대중소 상생형 스마트공장 구축지원사업, 전통 제조업 위원회 업무추진, 주제별 연구 세미나 등 문구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노력하는 한편 정부의 위탁을 받아 시행하는 직접생산확인 업무 등 2020년도 운영목표 및 사업추진 계획을 수립 시행하고자 합니다.

운영목표와 추진계획

기본운영목표 주요업무 추진계획
01.수출촉진, 글로벌 시장확대 1) 수출지원사업
  • ① 수출컨소시엄 한국관 참가
  • - 독일 프랑크푸르트 국제 문구 전시회(Paperworld)
  • - 일본 동경 국제문구·사무용품 박람회(ISOT)
  • - 홍콩 국제문구전시회(H.K. Int'l Stationery Fair)

  • ② 수출컨소시엄 수출상담회 파견
  • - 인도 뭄바이 문구시장 개척 수출상담회

  • ③ 신 시장개척 조합관 파견
  • - 베트남 베이비 & 소비재 전시회(Vietnam Baby & Consumer Fair)

  • ④ 문구생활산업전-SISOFAIR 2020(제33회) 개최
  • - 문구생활산업관 설치 품목 다양화
  • - 바이어 매칭상담회 및 경영자세미나개최 실질적인 상담 기회
  • - DIY 현장체험 코너 등 다양화 이벤트 개최

  • ⑤ 해외 문구전시회 참관 및 시장조사단 파견
  • - 독일 프랑크푸르트 국제 문구 전시회(Paperworld)
  • - 일본 동경 국제문구·사무용품 박람회(ISOT)
  • - 베트남 베이비 & 소비재 전시회(Vietnam Baby & Consumer Fair)
  • - 광저우 무역박람회(Canton Fair)

  • ⑥ 산학협력 무역인력지원 및 바이어발굴 추진
  • - 단국대학교 GTEP사업단과 국내외 전시회 참가 무역인력지원
  • - 방학기간 조합인턴, 전시회 업무 및 해외 업무 보조

  • ⑦ 영문판문구종합카탈로그(KOREA STATIONERY) 발간
  • - 카탈로그발간 기획 및 안내
  • - 참가신청 접수 및 참여업체 제품홍보 원고제작, 인쇄
2) 품질의 국제화
  • ① 신제품 개발 촉진, 우수제품 발굴 시상
  • - SISOFAIR 2020 신제품경진대회(제26회) 개최

  • ② 표준화 및 규격의 제·개정 추진
  • - 문구규격 제·개정 업무 및 자문위원회 참가
  • - 어린이용품 유해물질함유 자가관리 업무추진
  • - 생활용품의 문구 안전 모니터링 추진



02.조직강화, 협업공동화 1) 제21회 "문구의 날" 기념행사
  • ① 모범경영인 및 근로자, 자랑스런 문구인 발굴 시상, 장학증서 수여
  • ② 동영상, 만찬 및 축하공연, 문구인 화합과 축제의 장
  • ③ 문구의 날 기념 특별이벤트 신제품전시회
2) 문구인 친선 골프대회(제6회) 개최
  • ① 골프대회 기획 및 참여안내
  • ② 문구업계 정보교류 및 친목도모
3) 문구생상유통 화합발전, 상생협력강화
  • ① 문구생산유통 화합발전을 위한 신년인사회 개최
  • ② 문구생산유통 정보교류 및 친목도를 위한 간담회 개최
4) 조직 기능의 강화
  • ① 문구 및 관련 업체 현장방문 애로 발굴 건의 및 조합 사업 참여안내
  • ② 문구관련 생활용품 단체와의 교류강화
5) 아시아태평양문구협회(APSA)가입, 교류 및 협력 강화
  • ① APSA가입, 한국문구 대외홍보
  • ② 정기총회 및 포럼 참석, 아시아지역 단체와의 대외교류
6) 협업여건 조성
  • ① 업종별 분과위원회 개최
  • ② 분쟁 및 이해조정 기능의 강화



03.정보화,경영정보 제공 1) '한국문구' 연 6회 발간
  • ① 문구산업의 대내외 홍보, 국산문구제품과 기업홍보 극대화
  • ② 경영정보 및 뉴스, 정보자료 강화를 통한 활용정보제공

2) 홈페이지(www.ksic.co.kr) 운영
  • ① 메인페이지 주요 사업 홍보강화, 공지사항 정보기능 강화
  • ② 문구신제품 및 문구 새소식 등 업데이트 강화

3) 문구사랑 캠페인 전개
  • ① '문구는 인간이 만든 최고의 작품이며 꿈을 실현시켜주는 용품이다'
  • ② 문구의 날 및 문구전시회, 문구잡지 등을 통한 캠페인 지속 전개

4) 경영정보의 수집 제공
  • ① 중소기업중앙회 경영정보 발췌, 조합원 안내
  • ② 정부의 각종 지원시책 및 경영정보 , 고시 등 수집 제공



04. 기획조사, 국제경쟁력 강화 1) 조사연구 사업
  • ① 기획조사
  • 문구시장 환경변화에 따른 업계의 대응 및 애로사항
  • 고용환경 변화에 따른 기업의 인식변화 및 실태조사

  • ② 정례조사
  • 조합원 기본실태조사(전 조합원)
  • 품목별 문구류 수출입 실적(관세청)
  • 전국 초중고등학교 학교 및 학생수 통계(교육부)
  • 전국 문구 도소매업체 통계(통계청)
2) 전통제조업위원회 업무 추진
  • - 이업종간 교류 및 협력 확대, 공동사업추진
  • - 회의 참석, 정책개발 및 건의 조사
3) 대중소 상생형스마트공장 구축지원사업 추진
  • - 참여기업 수요희망조사(5개업체이상)
  • - 수행사업계획 및 컨설팅 정부지원 승인
  • - 제조현장 혁신 및 환경안전, 간이자동화 시스템 구축
5) 연수교육사업
  • ① 주제별 연구세미나
  • - PVC포장재 사용금지 시행 관련 실무자 교육
  • - 세계 최대 B2B사이트 Amazon 입점 세미나
  • - 학용품안전기준 및 유해인자관리방안 설명회
  • - 수출희망 초보기업 무역보험 혁신지원 방안 설명회

  • ② 임직원의 직무교육
  • - 경영능력 향상을 위한 중앙회 포럼 및 세미나 참석
  • - 업무능력 제고를 위한 정부 지원 교육 참석


05. 공동사업

1) 중소기업 공공조달 활성화를 위한 S2B(학교장터) 협력강화 추진

  • ① 문구조합 "학습준비물" 입점추진
  • ② 물품공급 등록 및 품질관리, 국산제품 활성화 방안

2) 공동사업의 활성화

  • ① 단체적계약에 의한 공동판매 확대
  • ② 직접생산자확인 업무수행


06. 문구회관 관리운영 1) 시설(유지)관리 시스템의 효율적 운영

2) 노후 시설점검 교체 및 안전관리